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G 더 빠른 연결의 시대, 2019 IT 트렌드를 읽다 :: 중국의 현재는 우리의 미래다!

by 행복 수집가 2019. 10. 23. 15:46

본문

320x100
반응형

📗 5G 더 빠른 연결의 시대, 2019 IT 트렌드를 읽다

📘 이임복

📕 천그루숲 / 경제 / 234p

📚 2019년 91번째 책 (20191023)

🥳 2018년도에 일어난 일 2019년도는 어떻게 될지 쓴 책 인데 읽어보니 2020년까지도 이런 현상이 지속 될 것 같은 느낌이다.

📖

중국의 현재는 우리의 미래다.

🤔

어느 책을 읽더라도 중국에 대한 이야기는 항상 나온다.

그만큼 중국은 더 이상 예전의 안 좋은 이미지의 중국이 아니라 다른 나라가 부러울만큼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의 성장은 두가지로 생각한다.

하나는 중국정부의 지원, 다른 하나는 인구수이다.

📖

RAPID(빠름) ME(혼자)

🤔

2019년도는 무조건 빠른 속도가 생명이었던 것 같다. 특히 택배의 경우 하루만에 배송되는 서비스는 앞으로도 계속 인기를 끌 것이다.

또한 결혼도 늦어지고 혼자 사는 인구가 증가되어 그에 맞는 사업들이 엄청난 성장을 할 것이다.

특히 외로움을 달래줄 수 있는 반려동물 사업은 앞으로도 성장 할 거로 보인다.

📖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것도 마찬가지다. ‘앞으로 10년,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변했는지 알아야 한다.

 

📖

MS·텐센트의 샤오빙2018년 5월 인공지능이 노래를 작사해 화제가 됐다. 2014년 텐센트와 MS가 공동개발한 인공지능 ‘샤오빙’이 한 일이다.

 

📖

아마존의 알렉사

또 하나 아마존의 천재성이 돋보이는 ‘베이직 전자렌지’도 내놨다. 대부분의 렌지용 식품은 70W에서 10 ~ 15분 등 돌리는 시간이 다양해 이에 맞춰 사용해야 하는데, 베이직 전자렌지는 팝콘을 돌려달라고 음성으로 말하면 최적의 시간으로 튀겨준다.

 

📖

구글 어시스턴트

2018년 5월 구글은 사람처럼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구글 듀플렉스’를 공개했다.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화요일 오전 10시에서 12시 사이 헤어샵을 예약해줘”라고 명령을 내리자 헤어샵에 직접 전화를 걸어 예약을 하는데 성공했다. 대화 중간에 ‘으흠’ ‘흠’이라고 사람처럼 추임새를 넣어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

삼성의 빅스비

2016년 시리를 만든 주역들이 세운 인공지능 기업 ‘비브 랩스’를 2억 1,500만달러약 2,400억원에 인수한 삼성은 꾸준히 ‘빅스비’의 성능 향상에 힘쓰고 있다.

 

📖

앞으로 10년, 변하지 않을 것은?

편리한 비서의 역할이다. 우리의 데이터정보를 제공하는 위험성 대신 인공지능에게 기대하는 건 ‘편리함’이다.

 

📖

카카오뱅크는 Mobile Only를 지향하기 때문에 웹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반면 케이뱅크는 웹에서도 ‘조회’ ‘이체’ ‘대출’이 가능하다. 생각하기에 따라 금융서비스를 웹과 앱에서 모두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바로 여기에서 선택과 집중의 차이가 나타난다.모바일에만 집중한 카카오뱅크는 인력도 관심도 하나만 유지하면 된다. 고객들과의 응대와 기타 서비스도 하나만 생각하면 된다. 온리원이 무서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

블록체인블록체인을 가장 단순하지만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는 말은 ‘공공 거래장부’이다. 즉, 참여한 모든 사람이 모든 거래내역을 동일하게 가지고 있어 한 명이 가진 장부가 해킹되더라도 다른 사람들의 장부가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분실・도난당하지 않으며, 이 때문에 보안 유지에 탁월하다.

 

📖

앞으로 10년, 변하지 않을 것은?

더 빠르고, 더 편하며, 더 안전한 금융에 대한 기대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송금과 결제는 더 쉽고 빠르게 변해야 하며, 그만큼 개인의 돈은 소중하게 지켜져야 한다. 물론 이 중심에는 금융 소비자와의 빠르고도 정확한 ‘소통’이 있어야 하며,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부분이다.

 

📖

트위치

유튜브는 알아도 트위치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2011년 시작된 트위치는 유튜브에서 게임채널만 떼어 놓았다고 생각하면 쉽다. 2014년 9월 아마존에 인수되었는데, 그 후 기존 게임채널 외에 음식과 일상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

2018년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87.2%다. 즉, 물건이 사고 싶어지면 일단 네이버에서 검색한다는 말이다.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게 되면 네이버쇼핑을 통한 판매시 2%의 연동수수료만 내면 되니네이버페이 수수료 제외상인들의 입장에서도 좋다. 온라인 쇼핑몰들은 스마트스토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앞으로 10년, 변하지 않을 것은?

10년간 변하지 않을 것에 대해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빠른 배송과 낮은 가격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한다면 바로 ‘맞춤화’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