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시 뜨는 아시아의 별 기회의 땅, 베트남 :: 메콩강의 기적

by 행복 수집가 2019. 10. 31. 21:16

본문

320x100
반응형

📘 다시 뜨는 아시아의 별 기회의 땅, 베트남

📗 이광욱

📕 북오션 / 경제 / 248p

📚 2019년 95번째 책 (20191031)

다시 뜨는 아시아의 별 기회의 땅, 베트남

메콩강의 기적, 베트남을 투자 전문가의 눈으로 파헤치다.

👨🏽‍💻

저자 : 이광욱

현재 다니고 있는 쿼드자산운용에서 베트남 관련 프로젝트펀드를 담당하며 베트남과 인연을 맺었다.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진행된 베트남 최대 자산운용사의 지분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베트남의 성장성과 다양한 투자기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는 쿼드자산운용 운용본부에서 국내외 다양한 대체투자를 담당하고 있다.

🤔

한강의 기적이라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지금의 베트남 경제 상황.

하지만 예전의 상황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라 베트남의 성장은 가히 폭발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생각된다.

메콩강의 기적이 일어나고 있는 베트남이 기대된다.

👨🏻‍🏫

2018년에는 2010년의 GDP 대비 2배, 무역규모는 약 3배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며 글로벌 전문가들은 이런 베트남을 ‘포스트 차이나’시대의 맹주로 뽑고 있다.

 

먼저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과 정부의 친(親) 투자정책, 베트남의 지리적 장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베트남은 현재 인구 구조상 근로 인구(15세에서 65세 사이)가 전체 인구의 7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어 베트남 국민 2명이 일을 하며 1명을 부양하는 소위 ‘인구 황금기(Golden Population Structure)’ 구조에 접어들었다.

 

2018년 현재, 대한민국은 베트남의 가장 큰 교역국이며, 삼성전자를 비롯해 한국의 기업이 베트남의 총 GDP 중 20퍼센트 이상을 차지할 만큼 한국과 베트남은 밀접한 경제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베트남 문화를 흔히 ‘체면’을 중시하는 문화라고 이야기한다.

베트남인에게 ‘가족’은 단순히 피붙이를 넘어 중요한 가치가 있는 존재다.

비엣큐는 베트남 부동산 투자 시장의 큰 손이다. 비엣큐가 베트남 본국으로 송금하는 금액 중 부동산 투자에 흘러들어가는 비중은 약 20퍼센트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베트남은 국가 최고 권력 기관인 공산당과 서열 1위의 서기장을 정점에 놓고 국가주석(외교, 국방), 총리(행정), 국회의장(입법)이 권력을 나누어 통치하는 체제다

 

따라서 앞으로 베트남 투자나 사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발표되는 경제 정책의 큰 방향성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살펴봐야 할 것이다.

 

© peterng1618, 출처 Unsplash

베트남의 부패지수는 2018년 PERC 발표 기준으로 아시아에서 캄보디아(8.13)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베트남은 중국과 싱가폴 사이에 장장 3260킬로미터에 걸친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베트남의 동쪽 바다인 ‘The East Sea’는 인도양에서 태평양 방향으로 이동해 중국, 일본, 한국, 미국으로 들어가는 물동량의 40퍼센트가 지나는 주요 길목이다.

‘도이머이’ 세대는 1986년 개혁개방 시장정책 이후로 태어난, ‘새로운 베트남(New Vietnam)’을 상징하는 세대로서 일반적으로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초에 태어난 20세에서 35세 사이를 일컬으며, 현재 약 2500만 명으로 베트남 인구의 4분의 1 정도다. 베트남에서는 이 세대를 ‘혁신세대(The Renovation Generation)’라고 부르고 있다.

 

한 가지 좋은 예로, 중국을 ‘카세트테이프에서 CD 없이 바로 MP3로 직행한 나라’라고들 한다. 비교해 얘기하자면, 베트남은 현금에서 신용카드를 거쳐 핀테크(Fintech)로 가는 게 아니라 바로 현금에서 핀테크로 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잘 고민해 보아야 한다. 현재 베트남의 스타트업 시장을 보면 후자가 정답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나 우리는 빈그룹이 움직이는 곳에 정부의 관심과 베트남 시장의 방향성이 있다는 데에 관심을 둬야 한다.

 

내가 유망하다고 판단하는 분야는 1) 광의의 의미에서 소비와 연관이 있을 것(금융도 포함), 2) 정부가 재정이 부족해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 3) 상대적으로 초기에 투자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을 것 정도로 뽑아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