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가난한 사람들⟫

by 행복 수집가 2022. 6. 24. 07:28

본문

320x100
반응형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가난한 사람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가난한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 석영중 옮김
▫️열린책들 ∙ 소설 ∙ 309p
▫️49권 ∙ 2022.06.21 읽고

•••
도스토엡스키 탄생 200주년 기념 전집 구매 후 처음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읽었다. 전집 중에 가장 책이 얇아서 만만해 보였다. 전집 구매 한 대부분이 ⟪가난한 사람들⟫을 먼저 읽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집이란 항상 그렇다 사고 나면 읽지 않기 때문에.

요즘 유행하는 단어가 생각난다.
“추앙”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가난한 사람들⟫

••
편지 형식의 서간체 소설이다.
예전에 서간체 소설 중 재밌게 본 책은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이 생각난다. 
정말 재밌게 읽었던 책이었다. 
편지라는 형식으로 글이 재미있을 수 있다는 걸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편지란 호흡이 중요한 것 같다. 
상대방과 주고 받는 호흡이 맞아야 편지가 꿀맛이 되는 것 같다. 
⟪가난한 사람들⟫도 꿀맛 같은 소설이었다. 
두 남녀 주인공이 주고 받는 편지가 좋았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가난한 사람들⟫

••
가난한데도 다른 사람의 시선을 중요시 한다. 
그리고 소문도 두려워한다. 
웃긴 건 가난 하지만 하인에게 심부름도 시킨다. 
물론 돈도 없는 주인공이라 하인에게까지 무시를 당하지만.
가난하지만 사회적인 위치는 중요시 하는 건가?
그게 다 무슨 소용인지 모르겠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가난한 사람들⟫


신발하나 살 돈도 없는 주인공의 신세를 보니 어린 시절이 생각난다. 
우리 집도 네 식구가 단칸 방에서 살 정도로 풍족하지 못했다. 
브랜드의 옷이나 신발은 구경도 해보지 못했다. 
사실 브랜드가 있다는 것 조차 잘 몰랐다. 
내가 주로 신는 운동화는 월드컵 브랜드였다. 
키가 크면 발도 커진다며 운동화 사이즈는 항상 크게 신었다. 
지금 생각하니 그 시절도 추억이 되는 것 같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