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삶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어른 공부

by 행복 수집가 2023. 3. 29. 07:31

본문

320x100
반응형

지구에 사는 65억 명이 전부 다르듯이 365일 어느 하루도 같은 날은 없어. 
우리가 예상할 수 없는 일들이 매일 일어나지. 
그러니 항상 겸허한 마음으로 살아야 하는 거야. 
고통과 아픔도 영원하지 않고, 행복과 즐거움도 영원하지 않아. 
지금 힘들다고 절망하지 말자. 
우리를 죽음으로 몰고 가는 것은 병든 육체가 아니라 절망이야. 
좋은 날이 올 거라는 희망을 갖고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면 되는 거야. 

나는 왜 가족들과 시간을 더 많이 갖지 못했을까, 
내가 왜 그 사람에게 그렇게 모질게 굴었을까, 
내가 왜 좀 더 너그럽지 못했을까, 
그런 후회를 하는 거지.
그러니까 아직 살아 있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지금 행복해야 한다는 거야. 
내가 지금 가진 게 없어서, 
누구보다 유명하지 않아서 행복하지 않은 건 아니란 말이야.

오래전에 읽은 셰익스피어의 책 중에 ‘노인은 젊은이가 묻기 전에 말하지 마라’라는 구절이 있었는데, 내 가슴에 팍 와닿았어. 그 후 한 번도 이 말을 소홀하게 생각해 본 일이 없어. 나는 책이나 누구에게 들은 말 중에 이 말은 내가 죽을 때까지 갖고 가고 싶다는 구절을 만나면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들어.

인생길을 달리다 보면 누구나 터널을 만나게 돼 있어. 
터널이 어둡다고 멈춰 선다면, 그보다 어리석은 일이 어디 있겠어. 
조금만 지나면 곧 터널 끝이 나오는데 말이야.
꼼수 부리며 피하고 싶어? 갓길은 위험하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살기를 바라. 

길거리에서 파는 야채라고 함부로 뒤척거리지 마. 
할머니에게는 부추 한 단이 자신의 명품인 거거든.

 

10.
어른 공부
양순자
가디언
에세이/산문
248쪽
2023/02/09 완독
⭐️

💬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어른이 되어 간다는 건..

점점 삶의 마지막에 다가가는 것이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 죽게 된다. 

내가 원해서 태어나지 않았지만 

죽는 건 내가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어떤 삶을 살아야 죽을 때 후회가 없을지 생각해본다. 

결론은 하나인 것 같다. 

후회없는 삶.

 

다른 사람에게 잘해주기.

사랑하기.

나쁜 짓 안 하기.

오늘 행복하기.

누구나 알지만 누구도 잘하지 못한다. 

 

좀 더 어른답게 살 수 있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