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난 천 년을 통틀어 가장 위대한 사상가는 누구인가? <마르크스는 처음입니다만>

by 행복 수집가 2020. 2. 2. 14:23

본문

320x100
반응형

마르크스는 처음입니다만 マルクスのかじり方

이시카와 야스히로 石川康宏

나름북스 / 사회 / 220p

2020년 열두번째 책 / 2020.02.02 완독

역사, 경제, 사회 등 공부에 관심이 없어서

학창 시절에 교과서에서 이름을 본 것 같은데

뭐 하는 사람인지 전혀 기억이 없다.

<자본론>이라는 책의 저자라는 걸 알고 조금이나마 생각이 났다.

바로 이 책은 나와 같은 독자를 위한 책이었다.

약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긴 하지만

마르크스가 처음인 독자를 위해 쉽게 이야기해 주고 있다.

특히 한국인 독자를 위한 서문은 인상적이었다.

 

마르크스가 활약한 것은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노동자들 또한 고통받기 시작한 시대였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마르크스는 경제적 발전도 좋지만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뭔가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자본주의 구조와 사회 역사를 연구하고, 정치와 경제를 개선하려는 노동자들의 운동에 매달렸습니다.

1999년 영국 공영방송 BBC가 국내외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였습니다. ‘지난 천 년간 가장 위대했던 사상가가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압도적 1위를 차지한 것이 마르크스였기 때문입니다. 2위는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3위는 뉴턴Isaac Newton, 4위는 다윈Charles Robert Darwin이었습니다.

정치, 문화 등과 같은 인간 사회의 여러 요소 가운데 인간에게 특히 필요한 음식이나 의복 등이 어떻게 생산되고 사회 구석구석에 전해져 인간 생활이 유지되는지, 그 실제적 구조를 밝히는 것이 마르크스 경제학입니다.

다시 말해 자본주의는 경제를 크게 발전시키지만, 많은 사람들을 힘겨운 삶으로 몰아넣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에서 사는 사람들이 자본주의의 좋은 점을 계승하는 한편 사회적으로 문제를 초래하는 면은 극복해 가야 한다고 인류의 미래를 전망한 것입니다.

자본은 사회적으로 강제하지 않으면 노동자의 건강과 수명에 대해 어떤 고려도 하지 않는다. - 제2권

마르크스를 한마디로 특징짓자면 혁명가입니다. 혁명이라고 하면 무조건 ‘무섭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폭력이나 사회 혼란 같은 이미지가 겹쳐 떠오르는 분도 계실 거고요. 하지만 마르크스는 많은 이들의 합의에 근거해 가능한 한 평화적으로 사회 구조를 바꾸려 했던 사람입니다.

인간 사회가 자본주의로 끝나지 않고 더 진화하고 성숙된 사회로 변해 갈 것이라는. 다만 이를 위해서는 개혁을 요구하는 사람들의 열의와 노력이 필요하고, 그런 노력을 중심에서 담당할 사람들이 노동자 계급이라는 말입니다.

지위의 선택에 즈음하여 우리가 주요한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은, 인류의 행복과 우리 자신의 완성이다 … 인간의 본성이란 그가 자신과 동시대 사람들의 완성을 위해, 그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일할 때만이 자신의 완성을 달성할 수 있게 되어 있다. - 《마르크스·엥겔스 전집》 제40권, 519쪽

그렇기에 책도 반드시 지금 읽을 수 있을 만한 것만 사는 게 아닙니다. 언젠가 제대로 소화하고 싶은 책을 입수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당장은 어려울지 몰라도 언젠가 제대로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사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는 최선일지는 모르겠다.

요즘 사회를 보면 빈부 격차는 점점 심각해지며, 돈이 없으면 돈을 모으는 것조차 버거운 상황이다.

예전처럼 저축만 해도 이자를 많이 주는 시대도 아니라 월급쟁이가 돈을 모으기란 0%이다.

사람한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집값은 매년 오르기만 할 뿐 매년 오르지 않아도 돈으로 살 수조차 없는 상황이 되었다.

모든 기업들은 노동자를 중요시하지 않고 노예로 생각할 뿐이다.

노동자를 생각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고 할 정도로 거의 모든 기업 총수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행복을 위한 사람들을 위한 뭔가가 필요해 보인다.

 

 

마르크스는 처음입니다만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