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하는 사람의 생각 - 광고인과 디자니어의 인터뷰

by 행복 수집가 2021. 3. 29. 12:03

본문

320x100
반응형

일하는 사람의 생각

 

일하는 사람의 생각 - 광고인과 디자니어의 인터뷰



📚
일하는 사람의 생각
박웅현, 오영식 ∙ 김신 정리
세미콜론 ∙ 인문 ∙ 300페이지
14권 ∙ 2021.03.28 읽고

 

📖
가정교육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조건 가르치는 게 아니라 부모가 자식에게 보여주는 모습인 것 같습니다.

광고에서 가장 강력한 요소는 진실이다. 
_윌리엄 번벅 William Bernbach

아이보리가 100여 년을 지나오는 동안 로고를 지속적으로 조금씩 다듬는 이유는 시대의 흐름을 따르는 거예요. 10년 전 옷을 지금 입으면 되게 촌스럽거든요. 그렇게 조금씩 시대에 맞게 바꿔주는 거지요. 전문가들이 살짝만 바꾸기 때문에 사람들은 바뀌었는지 잘 모릅니다. 만약에 아무것도 안 바꾸고 50년 전 코카콜라를 그대로 가지고 왔으면 촌스럽다고 여길 거예요. 이게 선수입니다. 

우리는 걷는 동안 전화를 하고,
저녁 반찬을 고민하고, 옆 사람 얘기를 듣고,
머릿속에서 할 일들을 점검하다가 세상이 
마련해둔 볼거리들을 그냥 지나쳐버린다. 
눈앞에 펼쳐진 평범한 풍경 곳곳에 숨겨진 
놀라운 요소들을 발견할 가능성을 
놓치는 것이다.
_알렉산드라 호로비츠

어떤 프로젝트를 하든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넘어선 해결 방법은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컬렉션이든 독서든, 아니면 어떤 경험이든, 이 세계에 대한 사려 깊은 관찰은 반드시 필요한 일로 보입니다. 

더 열심히 노력할수록 더 많은 행운을 얻는다.
The harder I practice, the luckier I get.
_게리 플레이어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가 정말 중요한 거예요. 그래서 저는 후배들한테 말하기를, 을을 대할 때도 갑을 대하듯이 하는 태도를 가지라고 합니다.

창작이란 모퉁이를 돌 때마다 엉뚱한 길이고, 길의 끝이 보일 때마다 막다른 골목이 나타나는 기나긴 여정이다. 창작자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작업은 노동이다. 창작자가 하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작업은 단념이다. 
_케빈 애슈턴

   

 

일하는 사람의 생각

 


🧑🏽‍💻
FedEx 로고에서 E와 x 사이에 화살표 모양이 숨어있다.
마치 숨은그림 찾기처럼 신경써서 보지 않는이상 화살표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없다.
고객에게 빠르게 배송을 해준다는 의미라고 한다. 
단순히 회사명을 로고로 사용하는 줄 알았는데 놀라운 비밀이 있었다. 

amazon 로고는 글자 밑에 화살표가 a에서 z로 향하는데 모든 것을 다 판매한다는 의미라고 한다. 
로고 밑에 화살표가 있었다는 사실도 자세히 관찰하지 않아 몰랐었다.
회사명으로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가 뭔지 확실히 전달하고 있었다.
심지어 화살표는 개구쟁이가 웃는 입 모양 같아 보인다. 
웃는자를 이길 수 없듯이 아마존은 세계 1위 기업이 되었나 보다.

 



광고가 사라지는 날이 있을까?
아마 인류가 멸종하지 않는 이상 광고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기 전까지 수많은 광고 속에 파묻혀 산다.
심지어 나는 광고 회사에 재직중이다. (광고 제작은 아니지만)
하지만 광고가 지겹지는 않다. 
다양한 광고들을 보고 있으면 재미가 있다. 
가끔 보면 뭐 저런 그지같은 광고가 있나 싶기도 하지만 잘 만든 광고를 보고 있으면 그냥 기분이 좋아진다.
잘 만든 광고는 계속 보게 된다. 나도 모르게 집중하게 된다.

 

 

일하는 사람의 생각 : 광고인 박웅현과 디자이너 오영식의 창작에 관한 대화, 세미콜론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